배달 앱 매출 분석의 중요성

바둑 프로 기사들은 바둑을 둔 후에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복기(復棋)입니다. 경기의 승패와 관련 없이 경기를 검토하면서 되짚어 보고 실력을 키워 나가는 것이죠.

매출 분석은 복기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내가 했던 광고와 손님들의 반응을 되짚어 봄으로 다음 게임의 답을 찾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매장에서는 매출 분석을 열심히 하시는 사장님들께서도 배달 앱에서는 소홀히 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거나 또는 어느 정도 통계가 나와 있으니 한번 스~윽 훑어만 봐도 될 것 같은 느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애석하게도 다음 게임에서의 답을 찾지 못할 것입니다.

사실 배달 앱은 실제 매장보다도 훨씬 다양한 광고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체도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 이츠 등등 다양하고 각 업체마다 광고하는 방식과 비용과 효율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더욱 어렵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각 지역마다도 고객들의 반응이 너무 다르다는 것입니다. 서울 강남의 고객과 제주도 고객의 입맛이 다르고 경상도 맛집과 전라도 맛집이 다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딱히 물어볼 사람이 없습니다. 내 주위 사람들은 경쟁 업체들이고 멀리 있는 사람은 우리 동네 가게들의 특성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각자 자기 스스로 배워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가게를 하면서, 그것도 정신없이 바쁜 식당을 하면서 광고에 대해서 알아 간다는 것은 엄청난 활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시도조차 하기가 힘들죠.

그래서 해야 된다는 걸 알면서도 그렇게 그냥 시간만 지나고.. 한참 지나서 지칠 대로 지쳐서 후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은 포기한 건 아닌데 실상은 포기한 것과 같죠.

자, 그러면 포기하지 말고 딱 하나만 기억하면 됩니다. 매출 분석은 아주 쉽다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내 가게의 매출을 짚어 주면서 분석해 준다면 누구라도 금방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누군가가 전문가라면, 그리고 나에게 가까운 사람이라면 정말 좋겠다.”라는 생각으로 만든 것이 컨설팅매니아 솔루션입니다.